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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프로세스

  • STEP 01
    도입에 관한 의사 결정 (경영층) : 아웃소싱 실현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한다.
    경영 전략상 아웃소싱이 필요한 가에 대한 판단(경영층 차원)
    즉, 경영 전략상 어느 분야에 어느 정도의 경영자원을 집중 시킬 것인가를 결정
    집중 역량이 아닌 부분에 대해서 아웃소싱 도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 STEP 02
    Outsourcing TF Team 구성 : 아웃소싱 가능한 분야에 대한 내부 파악을 한다.
    어떠한 부분에 대한 아웃소싱이 가능한 지에 대한 List Up
    대상분야에 대해서 업무량, 인원수, 정형업무인지 비정형업무인지 대한 파악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서 1차 전문가 집단과 Meeting도 필요
  • STEP 03
    Outsourcing 가능여부 분석 : Consultant를 통해서 아웃소싱이 가능한 지에 대한 Check를 한다.
    1차 대상이 된 업무에 대해서 아웃소싱 전문가와 함께 아웃소싱 가능 여부 검토
    업무, 대가, 현장관리자, 노무관리, 공간 및 기자재, 도입여건등의 Check List를 통하여 원할한 도입이 가능한지 분석
    고배점이 나올 수록 아웃소싱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음
  • STEP 04
    Outsourcing 기대 효과 분석 : 비용, 성과등을 분석하여 실제 실행 여부를 결정한다.
    아웃소싱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면 이에 따른 기대 효과를 Simulation 해본다.
    비용 절감 기대치, 인원의 구조조정에 대한 효과 및 영향, 노사 간 고려해야 할 점등에 대한 분석을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웃소싱 대상업무의 생산성이 저하 되어서는 안된 다는 점이다.
  • STEP 05
    Outsourcing 수행 확정 : 정확한 업무 분야 및 회사 방침을 확정한다.
    회사가 지양해야 될 목표와 방향성을 확정한다.
    아웃소싱 도입 업무 분야에 대한 최종확정을 하고 그에 따른 정형화 작업을 한다.
    직접 고용한 직원이 있는 분야에서는 직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 STEP 06
    Outsourcing Company Bidding : 업체의 능력평가, 가격제안, 운영방안등을 고려한 Bidding을 한다.
    해당 업무에 대한 아웃소서를 복수로 선정을 한다. (시장 지명도, 자체조사, 타사사례등)
    경영능력, 품질력, 재무안정성, 관련 실적, 서비스 제안 등 주요평가 항목에 대한 배점 기준을 마련한다.
    회사 기초자료, 제안자료, 프리젠테이션등 복합적인 평가로 업체를 선정한다.
  • STEP 07
    계약체결 :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SLA, 보안(기밀)유지, 가격, 서비스 이전, A/S 등이 포함된다.
    계약서에는 아웃소싱 업무의 범위가 정확히 명기되어 있어야 한다.
    그 외에 SLA, 기밀(보안)유지, 업무 성과물 전달 방법등이 내용에 있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양사간 원할한 아웃소싱을 하기 위한 협의회 구성도 되어야 한다.
  • STEP 08
    Outsourcing Service 개시 : 기본적인 인원선발, 업무 Process 정립, 시험운영등의 과정이 끝나면 Service 시작한다.
    계약에 따라 아웃소싱 회사는 현장관리자를 선임을 하고 아웃소싱 서비스를 시작한다.
    별도의 장비와 공간을 투입하지 않고, 인계를 받는 경우에는 유/무상 임대 계약서를 작성한다.
    실행에 따른 갖가지 오류 및 개선 사항을 Check 한다.
  • STEP 09
    Feedback : 운영결과에 따라 개선/보완한다.
    양사간 합의된 아웃소싱 협의회를 통해서 아웃소싱 수행에 따른 여러가지 결과를 논의 한다.
    처음의 기대와 같은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 가에 대한 산출적인 형태의 평가를 한다.
    당초의 기대에 벗어나는 결과에 대해서 상호 원인을 파악하고 대화를 통하여 개선을 하도록 노력한다.